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기간제 교사 자기소개서 작성 방법은? 자기소개서 양식,작성 요령

교육소식

by 양띠 2021. 1. 1. 07:10

본문

매년 12월부터 이듬해 2월까지는 신규 임용으로 인한 정규 교원의 발령과 부족한 인력을 채우기 위한 기간제 교사 채용이 이루어집니다. 기간제 교사 역시 시험 못지 않게 경쟁이 치열합니다. 혹은 경쟁률로만 따진다면 그보다 더 치열하다고 볼 수 도 있겠습니다. 기간제 교사의 경험이 없는 분들이라면, 혹은 기간제 교사의 경험이 있는 분들이라도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 것은 쉽지만은 않은 일입니다. 기간제교사 자기소개서에는 어떤 내용이 들어가야 할까. 경력이 부족한 내가 과연 기간제교사 자기소개서의 분량을 채울수는 있을까 하는 고민들이 많을 것입니다. 이에 과연 기간제교사 자기소개서에는 어떤 내용을 써야할까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아 기간제교사 자소서의 길잡이를 알려드리려 합니다.

먼저, 기간제교사 자기소개서(기간제자소서)를 작성하기 전, 해당 교육청 홈페이지의 구인란에서 자신이 지원하고자 하는 학교의 채용공고를 클릭합니다. 대부분의 학교에서 지원자격, 제출기간, 전형방법 및 합격자 발표 일시, 제출서류 등의 내용을 적어놓습니다. 여기서 자기소개서는 '제출서류'에 포함되는 내용입니다. '지원서 및 자기소개서 1부'는 학교 재량에 따라 일정한 양식이 있을 수도 있고, 혹은 자유로운 형식으로 작성하도록 하는 곳도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공고를 확인 한 후, 자기소개서를 작성합니다.

만약 '자유형식 자기소개서'라면 다음과 같은 내용을 기록하시면 적당한 분량을 채우면서도 자신이 기간제교사로써 어떠한 포부를 가지고 있는지 드러내는데 적합할 것입니다.

 

 

1. 자기소개서 기본항목 작성

자기소개서 항목의 가장 기본이라고 할 수 있는 성장과정, 성격의 장단점, 가치관 등 기본인성 항목을 작성합니다. 교사의 성장과정이라고 한다면 아마 대부분이 초중고 졸업과 사범대학 입학, 혹은 교직이수나 교육대학원 등의 과정을 적을 것입니다. 성격상의 장단점은 형식을 갖춘 학교에서 대부분 요구하는 사항입니다. 자유형식이더라도 자신의 성격상 장단점을 적으면 어느정도 분량 확보가 가능합니다. 가치관이라면 교직에서 요구하는 가치관을 적으실 수 있습니다. 자신이 어떤 교사상을 가지고 있는지 작성하면 무난하게 기간제교사 자기소개서를 무난하게 작성할 수 있습니다.

 

 

 

2. 자기소개서 필수항목 작성 / 지원동기, 포부

자기소개서의 필수항목이라고 할 수 있는 지원동기 및 포부를 작성합니다. 기간제교사 지원동기라면 당연히 교직에 몸담아 학생들을 교육하는 것에 있겠습니다. 더불어 자신이 학교에 입사하여 어떠한 직무를 맡아 얼마나 열심히 처리할 수 있을 것인지 포부를 담는 것도 좋습니다.

 

 

3. 자기소개서 역량항목 작성 / 갈등극복 경험 등

자기소개서에 빠질 수 없는 항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인생에서의 도전과 성공, 실패의 경험, 리더십, 문제해결능력, 갈등극복 사례등은 면접시 나오는 질문이기도 하며 자기소개서에 자연스럽게 녹여낼 시 자신의 강점을 드러낼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나아가 이러한 실패의 경험, 문제해결 경험을 학교에서 어떻게 잘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 자신의 성공경험이 학생들에게 어떠한 귀감을 줄 것인지를 밝힌다면 더 좋은 기간제 교사 자기소개서가 될 것입니다.

 

 

 

자유양식의 자기소개서의 경우 어떠한 말을 먼저 써야할지 고민이 많을 것입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건 형식이 아니라 기간제교사로써 얼마나 자신이 이 학교에 필요한 사람인지를 써내려가는 것 아닐까 싶습니다. 무경력 기간제 교사의 경구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 것에 많은 어려움이 있겠지만 자신의 삶의 경험을 진솔하게 써내려가면 언젠가는 기회가 올 것입니다. 

관련글 더보기